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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클럽

스마트스토어 강한몰입 3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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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라는 말씀 감사합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공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생각이 많습니다. 이것도 스마트스토어 사업의 일환이니 반드시 잘해야하겠고, 그래야 고객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 어쩌면 입소문 마케팅을 실천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몇번의 반품과 교환건, 배송지연안내를 진행해보면서, 고객과 소통할 기회를 늘리고 있는데요. 특히 잦은 배송지연에 대해서는 공급사에서 전달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고객응대의 밑바탕을 마련합니다. 즉, 중국봉쇄, 택배사파업, 추운날씨로 업무폭증 같은 공급사의 얘기들로 장문메시지를 작성하고, 고객에게 스타벅스 쿠폰을 같이 보내며 서비스정신을 실천하는 중입니다. 

 

주문처리와 이런 고객대응, 배송지연 및 반품, 교환건 관련하여 공급사와의 의견조정에 시간이 많이 갑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드린 것처럼 스마트스토어에 피해갈 수 없는 일이며 하나하나 저의 피가 되고 살이될 경험들이라 믿습니다. 

 

한편, 스마트스토어 강한몰입 3일차에 어떻게 하면 스마트스토어의 매출을 증대시킬 것인가하는 안건에 대해 동남아 판로 개척이라는 생각을 꼴똘히 하고 있습니다. 세계로 무대를 넓히면 당연 매출은 신장될 것이고, 여기에 있어 어디까지가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인지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지금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의 상품들과 겹치는 것으로 동남아 시장에 먹힐만한 것들을 내어놓는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또 지금 저의 상품들이 브랜드상품이 아닐지라도 왠지 한국산을 동남아 시장에 내놓으면 자동적인 브랜딩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 정진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