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입 및 근황
2. 상세 프로필, 기업인과 구단주
3. 요약
정의선 상세 프로필 (ft. 대한민국 5대 그룹 총수, 대한민국의 미래?)
1. 도입 및 근황
최근 정의선은 2021년 3월 16일 오후에 회장 취임 후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미팅을 가졌다. 질문의 주요 내용은 전기자동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 수소 등 그룹 핵심 사업과 성과급 문제, 사내 수평적 소통, 재택근무에 관한 것이다.
정의선 회장의 주목할만한 답변으로는 앞으로 휴대폰이 사라지고 로봇을 데리고 다니는 시대가 올지 모른다고 이야기하며, 해당 로보틱스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시기에 대한 언급도 있었는데, 그가 예측하는 시기는 2023년으로 얼마 멀지 않은 미래이다.
2. 상세 프로필, 기업인과 구단주
이제 현대자동차 회장으로서의 정의선 프로필에 대해 본격 알아보자. 1970년 서울 출생의 그는 개신교이며, 학력은 고려대 경영학과 샌프란시스코 대학 MBA과정을 나왔다. 재산은 2021년 2월 포브스 기준으로 42억 달러로 한화 약 4조 6946억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는 한국 부자 순위로 7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장손으로 2020년에 아버지 정몽구로부터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자리를 이었다. KIA 타이거즈, 전북 현대 모터스 구단주이기도 하며, 대한양궁협회 회장, 아시아 양궁연맹 회장이기도 하다.
기업인으로서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성공적 런칭과 성과에 정의선의 역할이 컸다. 여기에 더해 할아버지 정주영 밑에서 엄하게 교육받으며, 신뢰와 총애를 받아 언젠가 중책을 맡을 것이라는 얘기를 많이 듣기도 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를 하고 있으며, 스포츠 분야에서도 투자를 아끼지 않아 전북 현대 모터스 팬들은 KBO 리그에 택진 이형이 있다면 K리그에는 갓의 선이 있다고 얘기할 정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2021년에는 박지성을 전북 현대의 어드바이저로 위촉하는 과정에 직접 관여하여 전북현대를 세계적인 팀으로 만들어 달라는 메일을 직접 보내어 부탁하는 등 구단주로서 두드러지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한편 개인적으로 투자는 하고 있지만 정의선은 축구를 상대적으로 더 좋아하기에 야구에 대해서는 형식적 운영만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 모터스포츠 활동은 축구 구단주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는 것처럼 이 역시 적극성을 띠고 있다.
3. 요약
오늘은 정의선 프로필 및 근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반적으로 경영인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구단주로서의 역활도 축구에 편중된 편이기는 하지만 잘 해내고 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5대 그룹 총수로서 삼성의 이재용, SK의 최태원, LG의 구광모, 롯데의 신동빈과 더불어 앞으로의 그의 리더십이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