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기 매매 추세추종 연구

시장의 마법사들 총정리5

텔레다인을 매매하며 '한 계약'이라는 비웃음을 당했을 때 살리바는 포지션의 크기를 늘리고 싶은 유혹을 분명 느꼈겠지만 그는 자제심을 유지하고, 자신의 자금이 포지션 규모를 늘릴 만큼 충분히 커질 때까지 계속해서 작게 매매했다. 

 

미리 정한 최대 손실 지점에 도달했다면 트레이더 자신의 약세 전망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더라도 매도 포지션을 청산한다. 포트폴리오의 1퍼센트를 차지하는 포지션이 5퍼센트 손실로 이어지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최고의 주식들에 대한 우리의 분석 결과, 거의 대부분이 폭발적인 주가 상승 직전 10분기 (대략 3년) 동안 순이익 증가율이 가속화됐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순이익 증가율 폭도 중요하지만 앞선 분기의 순이익 증가율보다 얼마나 더 커졌는가 하는 점 역시 중요하다. 어느 기업의 연간 순이익이 15% 정도 늘어나다가 갑자기 순이익 증가율이 가속화돼 40~50%씩 성장하기 시작했다면, 이런 경우 대부분은 주가가 비상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진 셈이다. 

시장이 추세를 형성할 때 우리는 매매에 나서게 되죠. 아주 간단하잖아요? 일관되게 항상 추세가 형성될 때만 매매한다는 원칙이 추세를 판단할 때 어떤 지표를 사용하느냐보다 더 중요할 거에요.

 

신참 트레이더에게 해주고 싶은 말?

작게 매매해야 해요. 그리고 자신의 실수에서 배울 줄 알아야 해요. 또한 하루하루 출렁이는 자신의 자산 가치에 현혹되지 말아야 하죠.

 

반드시 이익을 실현한다는 인내심으로 승리한다. 

 

제 주된 목표는 모든 매매 기회를 잡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모든 투자에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반드시 큰 이익을 낼 필요도 없습니다. 얼마가 됐든 모든 매매에서 이익을 내기만 하면 됩니다. 1992년 이후 전체 매매의 90퍼센트에서 이익을 냈습니다. 

 

항상 매매에 임하기 전에 어느 지점에서 나오겠다는 결정을 하시나요? 

마음 속에 손절포인트를 정해두죠. 그 지점에 닿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정리해요. 

 

존슨 씨가 반드시 지키는 매매규칙? 

자신의 통제범위를 벗어나는 상황에서는 절대로 매매하지 말 것. 

 

내 생각에는 현 시점까지 발생한 모든 것을 지난 역사로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이 나의 강점 같아요. 나는 3초 전에 시장에서 저지른 나의 실수에 대해서도 별로 연연해하지 않아요. 내가 정말 염려하는 점은 '다음부터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죠. 한 시장에 감정적으로 집착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는 거예요. 

 

존슨 씨의 삶에 자선 사업이 큰 부분을 차지하나요? 

그렇다고 할 수 있어요. 시장이 내게 너무 많은 것을 베풀어서 무언가를 되돌려 줘야 한다고 느끼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더 잘나서 내가 성공을 거뒀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신의 은총으로 때를 잘 만났고, 좋은 곳에 있을 수 있었던 거예요. 그래서 나눔에 대한 엄청난 의무감을 항상 느끼죠. 나눔의 부.

 

돈을 따야 한다는 생각에 집착하지 말아야 해요. 그보다 가진 것을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에 몰두해야 하죠. 

 

 

차트를 이용하는 것은 서핑과 비슷하다. 언제 좋은 파도가 일어나는지 느낄 줄 알고, 정확한 시점에 행동을 취하는 추진력이 있으면 된다. 

 

그런데 세이코타 씨의 책상 위에는 가격 스크린이 없군요. 

가격 스크린을 책상 위에 두는 것은 슬롯머신을 책상 위에 두는 것과 같아요. 하루 종일 구멍에 돈을 집어넣는 것이죠. 나는 가격 데이터를 매일 장이 마감되면 확인하고 있어요. (장투 방식으로 하여 하루 한번 정도만 확인하도록하자.)

 

이익을 늘리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형상화 (나는 구글캘린더로 이를 실행한다.)

 

누구나 시장에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는다라는 말은 끌어당김의 법칙과 유사하다. 책에서는 에드 세이코타를 뛰어난 트레이더일 뿐아니라 훌륭한 지성의 소유자라고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어나가며 그는 심리학에 정통해 있었고, 위에서 발췌한 내용처럼 목표를 조절하는 데 연관이 되는 최면, 호흡 등 많은 분야를 섭렵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나 또한 이런 것들에 관심이 많다. 내면, 심리는 매매의 결과에 확실히 영향을 미치며 이런 것들을 공부할 필요성이 당연히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매매의 기술을 갈고닦음과 동시에 나 또한 내면의 힘을 증폭시킬만한 지식의 확장을 계속해서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출처: https://blissmindstudying.tistory.com/entry/에드-세이코타-2-시장의-마법사들-누구나-시장에서-자기가-원하는-것을-얻는다 [경제적 자유: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