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조장, 아는 것이 힘이다

파운드리(Foundry) 뜻 (ft. 마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애플이 반도체 회사로?)

728x90

파운드리(Foundry) 뜻 (ft. 마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애플이 반도체 회사로?)

파운드리(Foundry) 뜻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반도체 산업에서 외부업체가 설계한 반도체 제품을 위탁받아 생산하고 공급하는, 공장을 가진 전문 생산 업체를 말하는데, 현재 업체별 세계 시장 점유율은 TSMC가 54.1%로 1위 그리고 삼성전자가 15.9% 2위이다.

 

오늘 자 신문에서 미국의 빌테크 기업이 반도체에 뛰어들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애플은 M1 칩 자체 개발을 완료하여 맥북 등에 이미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고, 구글 또한 모바일 AP(스마트폰 등에서 앱 구동과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핵심 반도체) 및 데이터센터용 칩을 개발 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서버, 서피스 PC용 칩을 개발 중이며, 아마존은 데이터센터용 칩을 개발 중이다. 페이스북 또한 가상현실 기기인 오귤러스용 칩을 개발 중이다. 이와 같은 양상에 파운드리(Foundry) 관련한 업체들의 사업에 새로운 중대한 고려요소가 생겼다.

현재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은 최소 연말까지 지속한다고 한다. 이런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제품 개발이 지연되고 있으며, 실리콘밸리 빌테크 기업 입장에서는 언제든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올지 모르기에 타사에 의존하기보다 자체 설계에 따른 자체 생산으로 수요에 맞게 제때 공급하고자 위의 행태를 보이는 것이다.

오늘은 파운드리(Foundry) 뜻을 알아보며, 지금 시장 점유율 상황, 그리고 빌테크 기업들이 반도체 칩들의 자체 개발에 나선 연유 그리고 현황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