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SSVUSDT 코인선물 매매일지 키보드필사 02 (레버리지에 대한 생각정리)

728x90

아까 오전에 전체적으로 몸사리던 때와 사이즈 자체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잇다. 

현재는 몇천대~만대 달러 사이즈가 걸리고 있고, 오전 급락 구간에서는 단지 수백 달러의 사이즈 정도만 배팅에 걸렸었다. 확실히 전체적으로 상황에 따라 비중조절이 필요함을 모두는 알고 있는 것이다. 나 또한 상황에 따라 처음 생각과 달리 흘러갈 때의 대응 시나리오를 잘 세워야 한다. 

 

한편, 생각컨데, 허용가능한 범위에서 들어가는 원금의 크기가 일정하다면 목표 레버리지를 10배수에서 20배수로 높여도 될 것 같다. 10배수의 목표치를 정한 것은 101강의 클래스 강사 말을 듣고서부터이다. 그런데 내가 해나가면서 느낀 것은 레버리지를 높이게 되면 그만큼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가 커지게 됨에 대응할 수 있는 횟수도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100달러씩 들어간다고 할때 레버리지 5배수에서 5번 정도를 들어갈 수 있는 원금 총량이 있었다고 치자. 이럴경우 10배수로 레버리지를 높인다면 동일 현금 잔고 총량 대비 10번까지 대응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즉, 처음 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를 대비한 대응의 영역이 10번까지 확장되면 레버리지를 높일 경우의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전략은 지금 가진 동일 원금으로 20배까지의 레버리지를 목표로 진행하고 (익숙해질 때마다 1배수씩 상향 조정), 한번 진입에 100달러씩 분할매수를 같은 포지션 방향으로 행하며, 12월 중순에 10만원 정도 원금을 더 늘릴 계획이다. 이와 같이 조금씩 원금이 늘어감에 따라 분할매수하는 금액이 100달러에서 200달러로 점점 늘어갈 것이고, 나의 익숙함이 늘어남에 따라 수익은 점점 불어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게 된다. 파이팅!    

방금 캡쳐하는 순간 1차목표가 19.56달러를 순식간에 도달하는 급등이 나와주었다. 전체 포지션을 방금 정리했고, 3.84달러정도의 수익으로 마무리 되었는데 돌파매매로 더 오를 수도 있고 조금 조정받는 모습이 보일 수도 있다. 조금 조정 받으면 다시 들어갈 생각이다. 왜냐하면 일봉상 그림이 좋기때문이다. 어제, 오늘 SSVUSDT 코인으로 계속해서 수익을 보고 있어 참으로 고무적이다. 지금 글을 이와같이 적으며 차트를 보고 있는데 왠지 더 오를 것 같은 예감이다. 다시 매수 기회를 줬으면 좋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