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기 매매 추세추종 연구

스티브 클락

어떻게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으셨던 건가요? 

 

틀렸을 때는 가차없이 포지션을 청산했어요. 방어나 물타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무조건 청산, 청산, 청산이었습니다. 

 

단기 혹은 중기에 걸쳐 트레이딩을 할 때는 펀더멘털에 의한 전망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시장이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를 가늠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샘플로 삼았습니다. 새로운 뉴스를 바탕으로 매수세 증가를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을 때는 매수 포지션을 구축했습니다. 충분한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포기했고요. 추가 상승의 분위기가 형성될 때는 포지션 규모를 늘렸습니다. 저는 반드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 매수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내가 비트코인 차트와 당일 비트코인 방향을 보고, 해당 방향으로 코인 전체의 2/3이상이 움직일 때 진입하는 것은 옳다. 그리고 이런 추세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하루, 이틀 기다리는 것도 옳다.) 

 

뿐만아니라 저는 거래량을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거래량이나 사건(이벤트)을 찾아내기만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만큼의 트레이딩 실력은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그즈음 '시장의 마법사들'을 읽었어요. 저에게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책에 소개된 유명 트레이더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이 부분은 내가 하는 것과 같군. 이 부분은 내 트레이딩 규칙 중 하나잖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 제 트레이딩을 그대로 따라 한 듯 보이기도 했어요. 제가 책을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일단 자신의 방식을 이해한다면 응용도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 제가 트레이더들에게 들려주는 조언은 단 한 가지입니다. 돈을 버는 방법은 반복하고, 그렇지 않은 건 포기하라는 것입니다. 

 

유동성이 작은 종목에 과도한 투자 포지션을 설정하면 빠져나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포지션을 청산하려고 했지만 불가능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을 통한 합병의 경우, 위험차익거래 매니저들은 합병 대상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 이때 합병이 불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발표된 교환비율에 따라 할인된 가격으로 매수하고 합병 주체인 기업의 주식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리스크를 헤지한다. 합병이 성사되면 할인된 가격만큼을 수익으로 벌어들이게 된다. but 스티브 클락은 위험차익거래에서 리스크를 헤지하지 않거나 양방향으로 매수 포지션을 구축했다. 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그는 얘기했다.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작은 규모로 트레이딩을 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포지션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은 가격이 아니라 투자 포지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제가 첫 상사에게 배운 교훈 중 하나는 가격이 아니라 포지션의 크기 조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루 12시간 화면 앞에 앉아서 시장의 가격을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격을 들여다본다고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과도하게 트레이딩하게 될 뿐입니다. 

 

휴가를 떠나기 전에 모든 포지션을 정리해야 합니다. (장투하는 종목은 할 수 없을듯)

 

성공하는 트레이더는 모두 열심히 일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성공한 트레이더들은 대부분 뛰어난 트레이딩 기술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단 한 가지 기술에 집중하는 데 정말 잘합니다. 

 

2008년에는 세상이 변했습니다. 변동성이 4배나 늘어났어요. 저는 원래의 투자 포지션보다 규모를 크게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한 규모의 투자 포지션을 유지했고, 결국 큰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변동성이 크면 포지션 규모를 줄여야 한다.)

 

아침에 잠에서 깨었을 때 투자 포지션이 걱정된다면, 포지션의 규모가 너무 큰 것이다. 

 

모든 상황이 맞아 떨어진다면 대담하게 투자하라. 이런 상황이라면 틀리더라도 크게 틀릴 가능성이 작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지션이 이해할 수 없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곧바로 규모를 줄여라.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모르는 것은 시장이 말해줄 것이다. 

 

자신의 심리적 능력 내에서 트레이딩 해야 한다. 

 

트레이딩을 할 때는 투자 아이디어에 사로잡히지 않고 언제나 투자 포지션을 청산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클락은 가격의 변화가 자신이 세운 가설과 맞지 않을 경우 순간적으로 마음을 바꿀 줄 알아야 좋은 트레이더라고 말한다. 즉 시장이 상승하다가 한순간에 하락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는 하루 종일 트레이딩 화면을 들여다보는 일이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한다. 가격이 변화하는 순간을 모두 관찰하다 보면, 오히려 좋은 투자 포지션을 서둘러 청산하고 오버트레이딩을 하기 쉽다고 한다. 시간을 집중할 수 있는 일(될 수 있으면 생산적인 일, 나의 경우는 몰입영어, 차후 미국주식 장투 기본적분석을 위한 기반이 된다.)을 찾고, 투자 포지션을 과도하게 관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클락은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