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을 보고 생각한 것을 공유해볼까합니다.
우선 광고 소재의 효율을 높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문구를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영상에서는 경쟁사의 카피라이팅 문구를 분석하고, 일반적 마케팅 원론 책에서 제시하는 구매욕구를 잘 건드리는 문구가 무엇인지에 관련한 팁들을 제시합니다. 그 팁 중 한정성을 부여하는 것이 효용성 면에서 가장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가정의 달 기념 이벤트로 5월 한달만, 특별 진행한다라는 인식을 고객에게 부여하는 것입니다. 한편, 이벤트에는 고객이 납득할만한 합리적인 사유도 필요한데, 가정의 달은 한시성과 동시에 당위성, 나아가 고객의 가정도 생각한다는 호혜성도 부각해 준다는 면에서 탁월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카피라이팅 문구를 잘 쓰기 위해, 저는 chat gpt 활용을 적극적으로 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열광하는 지금의 chat gpt는 질문만 잘 던지면, 퀄러티 높은 카피라이팅 문구를 얼마든지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해당 질문은 '어떤 어떤 상품에 대한 마케팅 문구를 30자 한글로 10개 써줘' 라는 형식이 좋습니다. 여기에 있어 제가 할 일은 여러 개의 chat gpt 답변에서 최적의 답을 골라내기만 하면 됩니다. 이를 앞서 말씀드린 구매욕구를 잘 건드리는 문구가 무엇인지 생각하며, 경쟁사 문구들을 벤치마킹하는 것까지 접목한다면, 사장님들의 구매전환율이 오르는데 큰 도움을 주리라 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광고대행에 관한 것입니다. 영상에 따르면 직접 광고할 경우, 네이버가 광고비의 5% 리워드 쿠폰을 줍니다. 그리고 광고대행 진행시에는 네이버가 광고대행 수수료를 15% 광고대행사에 지급합니다. 실질적으로 광고비를 많이 지불하지 않으면, 광고대행사는 많은 신경을 써주기 어려운 현실에 있습니다. 이에 영상에서는 광고대행 진행 시 ''나중에 광고를 많이 태울테니, 지금은 광고비가 적더라도 도와달라''는 협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에 저의 입장은, 지금은 혼자 광고를 진행하며 5% 리워드 쿠폰을 챙기고, 어떤 식으로 광고가 진행되는지 아는 것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그러고 나서 광고대행을 맡기면, 시간 레버리지를 통해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됩니다. 혼자 광고 진행 시 영상에서 이야기하는 사업역량이 상승할 것이다, 광고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올라갈 것이다 등의 이점에도 동의합니다. 따라서 지금은 최대 혼자 광고를 진행해 보는 것에 마음이 더 쏠리고, 이와 관련하여 영상에서 좋았던 팁은 쇼핑키워드(네이버 검색창에서 쇼핑 탭이 먼저 나오는 키워드)를 골라내는 것이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영상을 보고 생각한 것을 공유해보고 싶은 내용입니다. 블로그에 쓴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이라 양이 좀 많을 수 있어 양해바랍니다. 사장님들의 매출을 진심 응원드리며,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ps.. 광고대행사 사기도 많아서 지마켓 등에서 선정한 공식 대행사에서 고르면 좀 나을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