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조장, 아는 것이 힘이다

데이빗 라이언의 주식투자 팁 5가지

728x90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다른 일반적인 주식 투자가들에 비해 자신이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요?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고, 이 일의 매력에 푹 빠져 있어요. 회사에서 8시간에서 9시간 일하고, 집에 가서도 시장분석에 많은 시간을 보내요. 하고 있는 일이 진정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면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오류로 부터 배우라

초보 트레이더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릴까요?

누구에게나 해주고 싶은 가장 소중한 나의 조언은 자신의 오류에서 배우라는 거예요. 그것이 성공하는 트레이더가 되는 유일한 길이에요. (중간중간 몇몇개는 익절하는 것도 좋겠다. 모양위 모양이 나왔을 때 추매도 제시리버모어의 피라미딩 매매를 따라가는 방식이라 좋기는 하지만 초기인 지금은 좀 더 성공횟수를 높이는데 주력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 그러므로 추매는 당분간 하지 않는다. 엔비디아도 단기 고점에 진입이라는 기사를 접했다. 2배수 레버리지 etf를 다음번에 다시 들어가더라도 중간 익절을 한 것은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

 

일간차트 뿐아니라 주간차트도 보라

게임이에요. 내게는 거대한 보물찾기 게임과 같아요. 여기 이 안에 [그는 주간차트 책을 툭툭 치며 말했다.] 큰돈을 안겨줄 주식이 있고, 나는 그것을 찾으려 노력하는 것이죠. 

 

되도록 이면 첫번째 아웃브레이크일때 사기

1983년 중반부터 1984년 중반까지 데이빗 라이언은 대단히 좋지 않은 실적을 경험했다. 그는 자신의 이전 매매성과에 도취돼 자신의 핵심 매매규칙 중 하나를 반복해서 어겼기 때문이었는데, 그 규칙은 너무 멀리뻗어나간 주식은 사지 말라는 것이었다. 가장 최근의 박스권을 이탈하여 멀리까지 치고 올라간 주식. 

 

차트 상 메모를 습관화 하기 

그는 포지션을 현금화하거나 포지션에 더 많은 물량을 더 할 때마다 새 차트에 그 이유를 달아 이전 차트와 함께 철을 해놓는다. 이러한 과정은 돈을 가져다주는 주식의 중요한 성질들을 그의 머릿속에 굳건하게 자리 잡게 하는 데 도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