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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가치투자 연구

네이버 검색광고 강의 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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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월드트리
사이트검색광고로 파워링크에 스스 쇼킹팔로 제목을 70원에 걸기

 

네이버 검색광고는 '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소재' 순으로 등록한다. 

 

성과기반노출 : 성과가 우수한 소재가 우선적으로 노출 (그룹 내 소재를 여러개 등록하였을 경우 선택 가능), 성과가 우수한 소재가 더 많이 노출되면, 광고 품질지수 향상에 도움이 된다. 

 

광고그룹 만들기 > 유사한 키워드들을 묶어서 하나의 광고그룹에 등록, 키워드들을 대표하는 단어로 광고그룹 이름을 지으면 관리하기 편하다 

 

클릭률 좋은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품질지수가 올라가게 된다 

 

키워드삽입 :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소재에 자동으로 삽입시켜주는 기능, 소재 내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는 굵은(볼드) 글씨로 보여져 주목도가 높습니다. 

키워드 삽입을 이용하면, 키워드와 소재 연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키워드 품질지수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확장소재 : 기본 소재와 함께 노출되는 부가적인 소재로서, 전화번호, 위치정보, 네이버 예약, 계산, 추가제목, 홍보문구, 서브링크, 가격링크, 파워링크 이미지, 이미지형 서브링크, 플레이스 정보, 홍보 영상, 블로그 리뷰를 등록할 수 있다.

확장소재를 활용하면, 검색 이용자의 주목도를 이끌 수 있고, 추가 연결 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 

 

광고관리 : 광고 라이브 이후, 하루동안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노출수) 매일 확인 

2주 이상 광고 집행 이후 타케팅 별 성과 확인 후 전략 수정 (타케팅탭 활용) 

타켓팅 탭 추가 : 요일/시간 타케팅 수정(요일 시간대마다 입찰 가중치 설정 가능, 성과좋은 시간대에 입찰가 높이고 성과낮은 시간대는 입찰가 낮추기), 지역 타케팅 수정(지역별 입찰 가중치 설정 가능, 앞서와 마찬가지로 성과좋은 지역에 입찰가 높이가 성과낮은 지역은 입찰가 낮추기), 성별 타케팅 수정(성별 입찰 가중치 설정가능), 연령대 탭 추가 (선택 연령대 노출,연령대 별 입찰 가중치 설정 가능, 여성이 광고수익률이 더 높다면 입찰가 가중치를 여성 비중을 높여 조정해서 수익률 극대화)  

 

여러 타켓팅에 입찰가 가중치를 설정가능

키워드 입찰가 100원 x 지역가중치 120% x 성별가중치 110% x 연령가중치 150% = 198원 

설정한 입찰가에 타케팅 별 가중치가 계산되어 최종 입찰가가 결정된다. 

과도하게 가중치를 설정할 경우 오히려 광고 효율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예산 및 운영전략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캠페인 세팅 기획 : 캠페인 주제 : 주문제작가구 

캠페인 주제에 해당하는 어떤 광고그룹을 가져갈 것인가? 

 

광고그룹 : 주문제작가구 DIY 

 

캠페인 : 분당 네일 

광고그룹 : PC_네일 (8~20시까지 노출, 하루 예산 15,000원, 파워링크이미지, 플레이스정보, 확장소재) 

광고그룹 : Mobile_네일 (24시간 노출, 하루 예산 50,000원, 전화번호, 예약 확장소재)

 

매체보고서를 확인하여 콘텐츠 매체의 광고수익률이 높다면, 더 많은 전환이 발생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상향 조정할 수 있다. 혹 전환이 없더라도, '사용한 광고비 대비 높은 광고 노출 효과'를 보는 매체일 수 있으니 광고 노출 전략을 신중하게 검토

 

모바일 입찰가 가중치 높이기 

 

콘텐츠와 연관이 높은 키워드, 클릭수가 잘 나오는 키워드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효과적 (키워드 도구로 확인)

 

키워드 선택후 입찰가 개별 변경, 일괄 변경 가능 

 

최소노출입찰가 : 과거 4주간 최하위에 노출되었던 광고의 입찰가 중 가장 큰 값 

 

중간 입찰가 : 과거 4주간 노출된 광고의 입찰가를 크기 순으로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한 입찰가 

 

순위별 평균 입찰가 : 과거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되었던 입찰가의 평균값 

 

키워드 연결 url 설정 : 원하는 키워드에만 기존 소재의 연결url이 아닌, 별도의 연결url을 사용하는  것 가능 (예를들어 주말농장분양이라는 키워드에 분양안내 관련 블로그 게시글 페이지를 연결가능) 

 

즐겨찾기 : 자주 관리해야 하는 키워드를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광고를 관리 가능 

키워드 뿐만 아니라, 광고그룹/소재/확장소재도 즐겨찾기 설정이 가능 

 

즐겨찾기 활용 예시 : 특정 광고그룹/키워드/소재를 핵심적으로 관리하고 싶을 때 

네이버 미용실은 1개의 캠페인, 3개의 광고그룹, 250개의 키워드, 10개의 소재를 등록하여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 중 메인지역 광고그룹과 미용실 업체명 키워드는 광고 비중이 크기 때문에 '매일 체크'라는 즐겨찾기 묶음에 추가하였습니다. 

 

소재별 클릭률 확인 

- 하나의 광고그룹에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소재별 클릭률을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 클릭률 높은 소재 =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광고문구 

- 클릭률이 낮은 소재는 광고에서 제외(OFF 또는 삭제) 하고, 새 소재를 발굴하여 클릭률이 잘 나오는 소재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품질지수 향상에 도움이 된다.

 

탄력적 소재 운영 (그룹당 최대 5개 소재를 상황에 따라 on, off 하기) : 상시노출, 11/2까지 노출, 무료배송 이벤트 날만 노출

그룹 노출 전략에 따른 소재 운영 : 캠페인 원피스 (광고그룹 평일 - 당일배송, 광고그룹 주말 - 주말 할인 쿠폰)

 

효과적인 소재 작성 방법,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 이벤트(할인, 무료배송 등)를 강조, 고객의 액션을 유도하는 내용으로 작성, 소재는 간결하게 작성하고 한가지 메시지에 집중, 다수의 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


파워링크 성과지표는 어디에서 확인가능? 광고관리, 즐겨찾기, 다차원 보고서

 

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소재 목록에서 내가 보고 싶은 지표를 선택하여 설정가능

전환 지표를 추가하면 광고관리에서 전환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프리미엄로그분석 사용 필수)

 

광고관리에서 매체/요일/시간대/지역별 성과를 나눠서 확인 가능 / 상세데이터는 7일 이내 데이터만 조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