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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사업 메뉴얼화 작업

2024 트렌드를 바탕으로 한 쇼핑몰 적용방안 몰입

비행 자동차의 상업용 운행 현실화 : 오사카-간사이국제공항 연결하는 경로로 비행 예정

 

바디핵(Body Hack) : 자신의 건강을 개선하는 다양한 활동 또는 방법과 관련 있는 신조어 

 

오버투어리즘(과잉관광) : 팬데믹 후 보복여행일만큼 수요 증가 

 

온라인쇼핑의 가상 피팅룸 : 3D아바타로 가상 피팅 

 

스타-팬 1:1 소통 플랫폼 [민리] : 좋아하는 스타를 지목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팬의 요청대로 영상이나 메시지를 보내줌

 

노마드 라이프스타일이 익숙한 플로팅(floating)세대의 등장 : 하나의 선택지(콘텐츠, 직장, 거주지 등)에 정착하기보다는 계속해서 자신에게 맞는 선택지를 탐색해 이동하는 Z세대의 이명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누리기 위해 '나'를 중심으로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는 경험을 취사선택 : 타인의 시선, 유행, 성취감 등 보다 개인의 주관적 만족, 재미 등을 고려한 경험의 취사선택 심화

 

고물가, 경기 둔화로 인해 비효율적인 지출을 최소화하는 합리적 소비 전략 심화 : 알뜰폰, 알뜰교통카드 등

 

에코소비 : 식용 재질로 식품을 포장, 생분해 포장, 쓰레기의 자원순환, 대체육 등 환경 친화 소비의 급속한 진화

 

실버 싱글 : 고령화, 1인 가구 증가로 '혼자' 늙어가기에 대비한 갱년기 여성 제품 + 1인 가구의 안전 시스템 


도파밍 : 도파민(재미)을 추구(파밍)하는 사회

상품과 서비스의 상향 평준화, 무한경쟁시대에 소비자의 마음을 붙잡기위해 필요한 속성은 바로 '재미'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 두잉'으로 소비자가 재미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안 

 

랜덤 상황이 선사하는 도파밍 : 랜덤 코디 놀이, 스타벅스 랜덤 음료 주문 등 

 

상식 밖의 엉뚱함을 만끽 : 무소음 DJ 축제 

 

무모한 도전 : 24시간 안에 시내버스만 타고 서울-부산 가기 

 

기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 : 뺨 때리기 대회, 디스 문화(쇼미더머니), 기괴한 ASMR 등 


베이비테크 시장의 성장

맘 이코노미 성장을 대변하듯 부모/조부모의 소비력이 강화돼 기술력이 가미된 유아 안전 프리미엄 시장 확대 

캐나다 자율주행 유아차 [엘라] : 자동으로 움직이며 주변의 위험을 감지해 요청대로 영상이나 메시지 보내주기, 핸드프리모드, 지능성 제동장치 락마이베이비 등 다양한 기능 탑재


분초사회 : 시간이 희소자원이 되면서 시간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트렌드

시간을 아껴주는 이색알바 : 유명 맛집 줄서기, 자녀 등하교 라이딩, 강아지 산책

 

오프라인 쇼핑몰 대형화 : 시간 효율적인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한 곳에서 여러 쇼핑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을 선호

 

고객의 틈새 시간을 찾아내 새로운 비즈니스 개척 : 시간을 쪼갠 뒤, 시간의 가치 및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여 신상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거나 가격을 조정 

 

분초 단위의 피드백 : 소비자는 니즈가 발생하는 즉시 해소하는 것을 선호 

 

정시를 약속 : 자신의 시간을 편집하며 계획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서비스 개시 및 종료 시점을 정확히 알려줘야 함


디토소비 : You Choose, I'll Follow : Ditto Consumption - 확장되는 모방소비 

정보탐색, 대안평가 등 의사결정과정을 모두 생략한 채 "나도ditto"하고 특정 사람,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구매하는 현상

ditto는 이탈리아어로 나도야 

 

영국의 당근마켓 디팝Depop : 특정 셀러가 내취향이라고 판단되면 그가 판매하는 중고품을 계속 구입 

유포리아 룩 : 드라마 유포리아는 수년째 MZ세대의 스타일링 참고서로 역할 

버티컬 커머스 : 편집숍, 큐레이션숍 등 특정 카테고리만 취급하는 곳을 찾는 소비자 증가

                          ex. 포인트오브뷰(문구편집숍), 스테이폴리오(숙소예약플랫폼) 

 

디토소비자가 진정 따르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물건이 아니라 추종하는 대상의 관점이다. 이에 제품력을 뛰어넘는 기업 혹은 브랜드만의 철학이 중요해진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

첫째로, 디토 소비자에게 자사만의 관점(철학)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시그니처 상품'의 중요성이 증가함으로 시그니처 제품을 만들고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둘째로, 소비자가 쉽게 따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하는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디토 소비자들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마련하면 좋다. 


밀레니얼세대 신랑, 남편, 아빠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남성상

자녀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정시 퇴근하는 아빠, 육아휴직하는 아빠 증가

육아 대디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기획 : ex. 파더크래프트 : 아빠들이 들고 다녀도 민망하지 않은 기저귀 가방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하나의 고정 가격이 아닌 다양한 N개 가격들을 제안해 기존에 없던 수요를 창출 할 수 있는 방법론

단, 지나친 가격변동은 오히려 고객의 브랜드 인식과 기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 소비자가 납득할만한 가치 차별이 필요하다. 

 

고객버라이어티 : 지역고객, 신규고객할인 

시간버라이어티 : 레스토랑 해피아워(월요일 25% 할인, 그외 요일 정가제공), 스키밍(상품 출시 초기 가장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충성고객을 먼저 흡수하는 가격 전략, 크리스마스 할인 

옵션버라이어티 : 상품 옵션별 다양한 가격 ex. 루나엑스 골프장은 6, 12, 18, 24홀 별 다양한 비용이 책정됨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는 호모프롬프트 인간형 

호모프롬프트는 자신만이 보유한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더욱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각종 AI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공지능 서비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중에는 기술발전으로 달라질지 모르나, 현재 인공지능은 자신의 결과물을 스스로 평가하지 못해 인공지능 결과물에 대한 인간의 최종적인 판단과 선택이 중요해진다. 

생성형 AI 는 질문을 얼마나 잘(정교하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 수준이 크게 달라진다.  

AI 경영자 : 챗gpt로 제품 생산에서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해결하는 양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