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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사업 메뉴얼화 작업

쇼핑몰 상위 노출에 있어 상품명

1. 쇼핑몰 상위노출에 있어 상품명의 역할

상품명은 사용자가 상품을 검색시 검색어로 활용되며, 검색 엔진이 상품을 인식하고 색인하는데에 영향을 미친다.

 

1) 검색엔진 최적화(SEO)

상품명에 포함된 키워드는 사용자가 검색할 때 상품이 노출되는데 영향을 준다. 즉, 적절한 키워드를 포함한 상품명을 작성하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름용 반팔 티셔츠"라는 키워드가 인기 있는 경우, 해당 키워드를 상품명에 포함시키는 것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을 높일 수 있다. 

 

2) 사용자 이해와 인상 

상품명은 사용자에게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있어 간결하고 명확한 상품명은 사용자가 상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특정 키워드나 브랜드명을 포함한 상품명은 사용자에게 특정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3) 경쟁력과 유니크함

상품명은 경쟁적인 시장에서 차별화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이에 강조할 특징이나 장점을 상품명에 반영하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상품명이 독특하고 인상적인 상품이라면 사용자들의 기억에 강하게 남을 수 있으며, 여기에서 브랜드와 상품을 구분짓는 역할을 상품명이 하게 되게 된다.   

 

2 . 상품명 속 적절한 키워드 별 고려사항 

1) "여름용 반팔 티셔츠 - 쿨링 소재, 브랜드명"
2) "화이트 스니커즈 - 스트리트 스타일, 유니섹스"
3) "디지털 카메라 - 고화질, 초점 자동 조절, 브랜드명"
4)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 - 운전용, 스포츠, UV400"
5) "미니멀한 핸드백 - 가죽 소재, 여성용, 브랜드명"
6) "오가닉 코튼 베이비로미 - 유기농 소재, 신생아, 브랜드명"


3. 현실적 상황하에서의 상위노출을 위한 실제적 상품명 가공 

위 모든 것들이 쇼핑몰 상위노출을 위한 상품명 짓기에서 생각되고 적용되면 좋겠지만, 사실 내가 상품명을 지을 때는 정작 위의 것들을 의도하지는 않는다. 쇼핑몰에서 주로 하는 데이터 가공은 시간적인 효율성을 대단히 중요해지는데, 때문에 가공에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이것이 대량등록 위탁가공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여기서 말하는 대량등록은 옛날 올리기만 하면 노출되던 시절에는 몇십만개를 일컫는 말이었지만, 오늘날 치열한 경쟁 속에서의 대량등록은 1만개의 가공(흔히 상품명, 카테고리, 썸네일 3대가공)도 힘들어 대폭 그 의미가 변질되어 쓰여졌음을 밝힌다.)

 

각설하고, 그냥 내가 하는 상품명 가공은 판다랭크와 아이템스카우트 키워드 툴을 활용한다. 키워드 툴 각각 특징이 있는데, 경쟁률 또는 쇼핑전환율로 키워드를 나열하고 싶을 때는 판다랭크를, 네이버 순위 500 키워드를 보거나 기간별 종합차트를 통한 판매시기를 기획하고 싶을 때는 아이템 스카우트를 쓰는 편이다. 이런 의도에 맞게 키워드 툴을 선택하고, 키워드 몇 개를 카테고리가 일치하는가 등을 고려하여 골라내고는 말이 되도록 나열, 어쩔때는 그냥 뽑히는 데로 배열만 하고 끝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