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사업 메뉴얼화 작업

쇼핑몰 상위노출 (상품명 가공)

쇼핑몰 상위노출에 대한 글을 적고자 한다. 

저번 유한대 큐텐팀에서 만난 인연으로 스터디를 하게되었는데, 첫번째 발표를 내가 맡았기 때문이다. 

사실 쇼핑몰을 8년 하신 분도 계시고, 전문 쇼호스트에, 자신의 상품을 제조도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떤 것이 필요한지 물으니 상위노출이라는 말이 나왔다.

 

때문에 관련하여 예전 유튜브를 공부한 것과 도매토피아 창업반에서 배운 것을 버무려 상위노출에 관한 피티 발표를 하고자한다. 사실 도토에서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광고만이 살 길이라는 뉘앙스로 말한다. 그 말도 맞다. 그리고 시간적인 한계때문에 모든 상품정보를 넣을 수 없겠지만, 마켓에서는 최대 상품정보를 넣은 상품을 상위에 노출시켜준다. 이에 선택과 집중의 힘이 필요해진다. 

 

본격적으로 피티 스크립트를 간략하게 적을겸해서 부담없이 적어내려가 보겠다. 

우선 3대 가공이다. 상품명, 카테고리 최적화, 썸네일을 주로 가공하는데, 상품명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이 상품명에 우리는 아이템 스카우트, 판다랭크 등의 키워드 툴을 이용하여 가장 경쟁도가 낮거나 상품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키워드를 넣게된다. 일반적으로 3~5개 정도의 키워드가 들어가고, 그 중 자신이 생각하는 메인 키워드를 맨 앞에 넣으라는 유튜버가 있는데, 또 순서는 상관없다는 유튜버도 있어 논쟁의 여지가 있다. 

 

상품명은 글자 숫자도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마켓마다 제한하는 글자 수가 다르고, 글자 수가 짧을 수록 연관도가 높아져 상위노출이 되지만, 무조건 짧은 것만 정답이 아닌 것은 짧은 만큼 자신이 넣을 수 있는 핵심 키워드들이 적어지게 되고 그만큼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는 여지도 적어지게 되어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상품명에 관련하여 생각나는 것은 가독성이다. 가독성에는 수식하는 단어 그리고 말이 되는지, 고객들에게 충분히 어필이 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도 포함이 된다. 

 

이처럼, 상품명만해도 할 이야기가 많다. 생각컨데, 3대 가공하는 법과 2024트렌드 책에서 쇼핑몰과 연계하여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부분을 피티 발표하면 1시간은 넉넉히 채워질 것 같다. 이쯤에서 글은 마무리 짓고, 내일부터는 피티를 조금씩 만들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