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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가치투자 연구

네이버 키워드 순위작업 및 검색광고 보고서 보는법

안녕하세요! 굿모닝입니다~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제가 공부한 것 중 2가지를 나눌까해요. 쇼피는 아니고요. 스마트스토어요. 첫번째는 상품명 키워드 순위 작업이고요. 두번째는 네이버 검색광고 보고서 보는 것에 관한 것이에요. 혹시 첨언 해주실 것이 있다면 꼭 좀 부탁드려요~ 

 

우선 상품명 키워드 순위 작업에 대한 것을 말해볼게요. 예를들어 '꽃등심' 키워드를 생각해보면요. 네이버 쇼핑 상에서 띄어쓰고 안 쓰고에 따라 경쟁강도가 달라져요. 아래 사진과 같이 꽃 등심하고 쓰게 되면, 28322개의 상품과 경쟁하던 것이 516개의 상품으로 확 줄게되요. 이렇게 경쟁도가 낮아지면 그 안에서 순위를 올리는 것은 더 쉬워지게 되고요. 이것은 띄어쓰기 뿐만아니라 키워드 배열 순서에도 해당하는 말이에요. 네이버 쇼핑 창에서 여러차례 실험을 거치면 저희 상품 순위가 상품명만으로도 최적화될 수 있어요. 물론 저희가 샵온으로 대량으로 상품을 올리기에 이와같은 작업을 모든 상품에 행할 수는 없고요. 선택적으로 객단가가 높은 것이나 개인상품 또는 판량이 높은 상품에 적용했으면 좋겠어요.  

그 다음 두번째로 말씀드릴 것은 네이버 검색광고 보고서 보는 것인데요. 네이버 검색광고를 접속하고 상단탭 보고서를 눌러서 다차원보고서로 들어가요. 여기에서 + 보고서라는 파란 버튼을 클릭 후 기본 > 계정으로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계정 보고서가 뜨게 되요. 그러면 좌측 탭에서 보고 싶은 것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요. 지금 아래 사진의 저는 일별, 광고그룹, 광고그룹 유형, 검색어가 드래그된 상태이고요.

 보고서에서 전부 유의미하게 잘 보아야겠지만, 클릭율, 전환율, 평균클릭비용 같은 것들을 선택적으로 떼어놓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왜 이 정도의 클릭율이 나왔고, 전환율은 왜 떨어질까, 그리고 개선하려면 어떤 액션을 취해주어야 할까를 생각해보는 것이지요. 액션에는 가격을 조정하거나 경쟁사 대비 상세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액션이 있을 수 있고요. 그 액션마다 보고서를 꼼꼼히 분석해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적으로 직접전환수나 간접전환수를 이야기해보면 직접전환수는 말그대로 직접적으로 구매한 분들이고 간접전환수는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돌고돌다가 구매한 이들을 나타내요. 

 

또 네이버 쇼핑 검색으로 들어온 항목을 측정하려면 키워드가 아니라 검색어를 봐야하고요. 우측 상단 탭을 클릭하면 지난달과 이번달을 비교하기 위한 엑셀도 받을 수도 있어요.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유효한 세부키워드를 골라내는 것이에요. 그래야 전환율도 올라가고 광고비용도 줄일 수 있어요. (메인키워드는 비싼 대신 유입 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아, 세부키워드만 운영하는 것이 꼭 답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아직 영세한 입장에서는 세부키워드 중점 운영이 맞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설치(네이버에 무료 요청 가능, 상단 도구 탭에서 신청)해야 네이버 검색광고 보고서에서 전환율을 볼 수 있어요. 

 

여기까지가 아직 네이버 검색광고 한번도 안돌려본 초보가 감히 공유하는 내용이고요. 다들 아는 내용을 읊조린 것은 아닌가 걱정도 되지만, 서로 잘 되어 앞으로 계속 같이하는 동료가 되고자 용기내어 공유해봅니다. 그럼이만 적을게요. 6월2일 있을 애널리스틱 강의에서 봬어요. 오늘 하루 잘 보내시고요. 샵온 아카데미 파이팅입니다.

 

ps.. 혹시 직접 해서 페이백을 받지않고, 광고대행사에 맡겨 시간레버리지를 쓰고 싶으신 분들은 담당자에게 주간보고서나 앞으로 진행될 포트폴리오, 월간계획 등을 요구하셔서, 담당자가 되도록 신경쓸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